1. 운영개요
❍ 목적: 독서를 통한 학생들의 진로탐색 역량 강화
❍ 방침 :한 달 1인 1권 독서책 선정, 아침독서시간 활용 책 읽기
진로와 연계하여 진로와 직업 수업 중 독서 상황 점검 및 창체 진로활동 활용 실시
❍ 운영대상 : 학년형/ 1학년 전체 (432명)
❍ 운영기간 : 2024년 3월~12월
2. 추진 일정 및 계획
(1) (읽)책을 읽다. (3월~11월)
- 한 달 1권 목표, 아침독서시간 활용하여 관심 분야의 책 읽기
- 주제: 진로/진학관련, 4차 산업혁명 및 미래사회 관련, 자신의 관심 분야 및 흥미 등 다양하게 선정
- 독서 목록 작성(진로와 직업 시간)하여 책 읽기 점검 및 진행 공유
- 책날개 도서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 선정, 독서 토론 및 나눔 실시
(2) (걷)탐색하다. (5~8월)
- 자신의 진로 독서 책의 저자/소재/배경 등 탐색활동 실시 (수업 중 점검)
- 진로독서 연계한 진로골든벨 실시
- 하계방학을 활용하여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실시 후 보고서 작성
- 직업인 특강(진로멘토 특강) 실시
(3) (쓰)글을 쓰다. (9~12월)
- 진로독서 one pick! - 전 학생이 자신의 진로독서 책 중 1권을 선정하여 진로와 직업 수업 중 도서의 선정 이유 및 영향, 소감 등을 발표 실시하고 공유함.
- 독서+체험+특강 연계하여 창체 활동시간에 진로독서감상문 작성 활동 및 진로독서 읽·걷·쓰 활동 실시
- 감상문 및 보고서, 발표자료 등 우수작모음집 제작
3. 운영결과
단계 | 활동 | 주요내용 | 운영시기 |
읽 | 책을 읽다 | ⁃한달 한권 책읽기 목표 설정 ⁃진로도서 책 목록 작성 ⁃독서상황 점검(진로와 직업 교과) | 3월~11월 |
걷 | 탐색하다 | ⁃진로골든벨 실시 ⁃진로도서 저자/소재/배경 탐색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실시 ⁃직업인 멘토 특강(체험) 실시 ⁃책날개 책과 연계 ‘자기주도학습 멘토링 실시 | 5월 5월~8월 7~8월(방학) 10월 11월 |
쓰 | 글을 쓰다 | ⁃진로독서3분스피치 실시(수업 중) ⁃진로독서감상문/읽걷쓰 보고서 쓰기(창체) ⁃우수작 모음집 제작 및 전시(축제) | 9월~11월 10월 12월 |
4. 사진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