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 사업 개요 |
I. 목적
- 미래 교육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독서 교육 방안 수립
- 초등학교 학년 별 학생 단계에 맞는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
- 책 놀이 중심의 독서 역량 개발
- 학년 별 체계적인 독서 교육으로 기본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읽고 쓰는 역량 강화
II. 방침
- 교과 연계 독서 교육 운영
- 진로 탐색 및 진로 찾기 과정과 연계한 독서 교육 운영
- 학년 특성에 맞는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맞춤 교육
Ⅲ. 학교 특성
- 예산 및 지원 부족으로 사서 교사가 없는 상태
- 독서 교육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의 의지는 높으나 전문 교사가 없으므로 담임 교사가 지도해야 하는 실정
- 담임 교사 지도 시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이 지원된다면 학교에서 계획한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하며 맞춤형 독서 교육을 할 수 있음
Ⅱ |
| 운영 과정 |
- 운영 대상: 1학년 학생, 89명
- 운영 시기: 33회(2024.4월~2024.12월까지, 8월 방학 기간 제외)
- 3월: 독서 교육 도서 리스트 제작
- 4월 ~ 12월: 주 별 도서 읽기(다양한 분야 선정) -> 책과 관련된 독후 활동(다양한 방법으로 쓰기 도입) -> 결과물 발표 및 공유 -> 쓴 글을 모아 문집 제작
- 도서 리스트(첨부 파일 참고)
Ⅲ |
| 운영 결과 |
- 관심 있는 도서 분야를 찾아 독서하고 그에 맞는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독서에 흥미를 느끼게 됨.
- 많이 읽고 깊게 읽을 수 있도록 시기 별 독서가 아닌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음.
- 미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독서 교육이 바탕 되어야 함을 알고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독서를 체함.
- 종합적 독서 능력 함양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여 자기 능력을 찾아내고 개발할 기회를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