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독서교육 공모사업(교직원독서교육프로그램)운영 결과- 문곡고등학교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2024 독서교육 공모사업(교직원독서교육프로그램)운영 결과- 문곡고등학교

2024 독서 교육 공모 사업-교직원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

 

                                                                              문곡고등학교

 

1. 운영 개요

1) 함께 읽고 소통하는 독서 활동을 통해 책 읽는 학교 만들기 문화 조성

2) 수업 시간에 교사와 학생이 함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통합적 독서 교육 실시

3)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에 쓰기 활동을 더해 생각을 키우는 교육 실시

4)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 활동을 강화하여 학습 공유의 중심 공간으로 역할 확대

 

2. 세부 추진 내용

1) 독서 기록장 쓰기

. 대상 : 1, 2학년

. 내용 :

-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과 연계한 활동으로 매주 1시간 수업 시간에 독서 활동 진행 후 독서 기록장에 기록함

- 과학, 영어, 상업 등 교과 교사의 도움을 받아 추천 도서를 선정하여 다양한 종류의 도서 읽기를 권장함

- 자신의 독서 활동을 기록하여 본교 자기관리 프로그램인 두드림활동 중 독서 인증에 활용함(1년에 2권 이상)

- 학생들의 독후 활동 내용을 정리한 후 문집에 수록함

 

2) 생활문 쓰기

. 대상 : 1, 2, 3학년

. 내용 :

- 각 수업 시간에 실시한 글쓰기 기록함

- 교내 글쓰기 행사에 제출한 작품 등을 포함하여 학생들 작품을 문집에 수록함

 

3) 자율 동아리 운영

. 대상 : 2, 3학년

. 내용 :

- 자율 동아리 학생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지정한 책을 읽고 독서 토론을 진행함

- 교사 독서 모임과 연계하여 학생들과 함께 독서 토론을 진행함

- 독서 활동 내용을 기록하여 문집에 수록함


4) 문집 제작

. 대상 : 1, 2, 3학년, 교사

. 내용 :

- 수업 시간, 동아리 활동의 결과물인 글쓰기 자료, 행사 진행 소감문 등을 모아 문집으로 제작함

- 문집 제작 자율 동아리를 조직하여 편집 작업 진행함

 

 

3. 운영 결과

1)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독서 시간을 확보하여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함

2) 자기를 성찰하고 자기의 삶과 연계한 글쓰기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쓰기 능력을 향상함

3) 교사 학생이 함께 독서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함

4) 읽고 쓰고 성찰하는 활동을 함께 진행하여 학교에 독서 환경 분위기를 조성함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