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독서 교육 공모 사업-교직원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
문곡고등학교
1. 운영 개요
1) 함께 읽고 소통하는 독서 활동을 통해 책 읽는 학교 만들기 문화 조성
2) 수업 시간에 교사와 학생이 함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통합적 독서 교육 실시
3)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에 쓰기 활동을 더해 생각을 키우는 교육 실시
4)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 활동을 강화하여 학습 공유의 중심 공간으로 역할 확대
2. 세부 추진 내용
1) 독서 기록장 쓰기
가. 대상 : 1, 2학년
나. 내용 :
-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과 연계한 활동으로 매주 1시간 수업 시간에 독서 활동 진행 후 독서 기록장에 기록함
- 과학, 영어, 상업 등 교과 교사의 도움을 받아 추천 도서를 선정하여 다양한 종류의 도서 읽기를 권장함
- 자신의 독서 활동을 기록하여 본교 자기관리 프로그램인 “두드림” 활동 중 독서 인증에 활용함(1년에 2권 이상)
- 학생들의 독후 활동 내용을 정리한 후 문집에 수록함
2) 생활문 쓰기
가. 대상 : 1, 2, 3학년
나. 내용 :
- 각 수업 시간에 실시한 글쓰기 기록함
- 교내 글쓰기 행사에 제출한 작품 등을 포함하여 학생들 작품을 문집에 수록함
3) 자율 동아리 운영
가. 대상 : 2, 3학년
나. 내용 :
- 자율 동아리 학생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지정한 책을 읽고 독서 토론을 진행함
- 교사 독서 모임과 연계하여 학생들과 함께 독서 토론을 진행함
- 독서 활동 내용을 기록하여 문집에 수록함
4) 문집 제작
가. 대상 : 1, 2, 3학년, 교사
나. 내용 :
- 수업 시간, 동아리 활동의 결과물인 글쓰기 자료, 행사 진행 소감문 등을 모아 문집으로 제작함
- 문집 제작 자율 동아리를 조직하여 편집 작업 진행함
3. 운영 결과
1)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독서 시간을 확보하여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함
2) 자기를 성찰하고 자기의 삶과 연계한 글쓰기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쓰기 능력을 향상함
3) 교사 학생이 함께 독서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함
4) 읽고 쓰고 성찰하는 활동을 함께 진행하여 학교에 독서 환경 분위기를 조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