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 개요
◦ 우리 동네의 다양한 독서문화 체험활동 장소 및 독서생활화 태도 경험 제공으로 평생독서인 양성
◦ 우리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사회적 독서 기반 조성 및 지역서점 활성화 지원
2. 세부 운영 내용
◦ 운영대상: 자유학기제 동아리 ‘추리 독서 탐방반’ 학생, 한학기 한권읽기 독서 수업반 학생 등
◦ 추진일정: 2024. 4. ~ 2024. 12.
◦ 주요활동계획:
1) 우리동네 서점(햇○문고), 지역 작은도서관(만수6동 작은도서관) 방문 및 추리 도서 및 읽고 싶은 도서 구입 및 독서(읽고, 걷기)
2) 독후 활동을 통한 독서의 선한 영향력 펼치기(읽고, 쓰기)
3) 책을 통한 작가와의 간접 만남 및 실제 작가와 직접 만남을 통해 세상과 책이 이어져있음을 이해하기(읽고, 걷기)
4) 학교 도서관 교육 활동과 연계한 독서 생활화 교육, 지도 협조 체제 구축
유형 | 사업 (활동)명 | 운영시기 | 주요내용 | 참여인원 |
탐방 | 책방 탐방 ① [읽기, 걷기] | 5월 | 다녀간 책방: 만수6동 햇○문고 다녀간 지역도서관: 만수6동 작은도서관 자유학년제 동아리교실 5, 6교시를 활용하여 읽고 싶은 추리 책 고르기 체험 및 1인 1권 구입, 완독을 위한 책과 함께 스티커 사진 찍기, 책 검색 방법 이해하기 등 | 28(자유학기 1기학생) |
독서활동 | 다함께 책 읽기 ① [읽기, 쓰기] | 5월 | - 책방 탐방을 통해 구입한 도서를 읽고, 짧은 독서영수증 작성하기, 작성한 독서영수증을 친구들과 공유하기, 자신이 읽은 책 별점을 통해 친구들에게 추천하기 | 28(자유학기 1기학생) |
탐방 | 책방 탐방 ② [읽기, 걷기] | 6월 | 다녀간 책방: 만수6동 햇○문고 다녀간 지역도서관: 만수6동 작은도서관 자유학년제 동아리교실 5, 6교시를 활용하여 읽고 싶은 추리 책 고르기 체험 및 1인 1권 구입, 완독을 위한 책과 함께 스티커 사진 찍기, 책 검색 방법 이해하기 등 | 27(자유학기 2기학생) |
독서활동 | 다함께 책 읽기 ② [읽기, 쓰기] | 7월 | - 책방 탐방을 통해 구입한 도서를 읽고, 짧은 독서영수증 작성하기, 작성한 독서영수증을 친구들과 공유하기, 자신이 읽은 책 별점을 통해 친구들에게 추천하기 | 27(자유학기 2기학생) |
독서활동 | 한학기 한권 읽기 [읽기, 쓰기] | 9~12월 | 학교도서관 이용 방법을 이해하고, 학교도서관에서 자신이 읽고 싶은 도서를 골라 읽고, 당일 읽은 내용에 대해 독서 통장에 기록하여 독서 내역 쌓기 | 28(1-10 학생 국어 1시간 활용) |
세상과 만남 활동 | 작가 초청 인문학 특강 활동 | 11월 18일 | - 인문학 특강을 통해 독서를 통한 진로 탐색과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자신이 읽은 책의 작가와 만나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책의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 책과 사회, 즉 세상이 독립되어 있는 것이 아닌 함께임을 인식하고, 책을 읽는 것 역시 사회를 읽는 것임을 이해하도록 활동 초청작가: ‘회색인간’의 김동식 작가 | 32명 (전 학년 중 희망 학생 참여) |
3. 운영 결과
◦ 우리 동네의 다양한 도서 시설의 체험 및 탐방을 통한 즐거운 독서 습관 생활화
◦ 마을 연계 교육으로 우리 동네 애향심 고취 및 지역 공동체 조성
◦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독서와 삶의 연계 의식 고취
◦ 학교와 독서관련 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사업 지원으로 지역 독서공동체 조성
4. 활동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