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운영 개요
1) 동구의 배다리 헌책방 거리를 방문해, 우리 지역에 지역 서점과 개성 만점 독립서점이 존재한다는 걸 인식하게 하며, 책을 사는 기쁨과 서점에 자연스럽게 발을 디딜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2) 네 곳의 서점을 방문한 뒤, 책을 사보고 각각의 서점의 특징과 인상깊었던 점을 떠올리며 탐방기를 쓴다.
3)‘내가 책방의 주인이 된다면?’이란 활동지를 마련해, 서점 주인이 된다면 어떻게 운영할지 계획서를 써 본 후, 자신만의 책방 이름을 짓고 간판을 만들며 책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를 만들며 독서문화를 조성한다.
2. 세부 추진 내용
1) 우리 동네 독립서점 나들이
가.대상 : 도서부 19명 (도서부명 : 꿈과 즐거움을 주는 '환상의 독서랜드')
나.일시 : 2024. 5. 17 (금)
다.내용 : 학교에서 배다리까지 걸으며 아벨서점, 시와 예술, 나비날다 책방, 그림 책방 마,쉬를 방문해 각각의 서점이 가진 특징을 알아보고, 각자의 취향에 맞는 책을 고른 후 구매한다.
활동지를 쓰며 서점들의 특징과 인상깊었던 점, 어떤 서점에서 어떤 책을 샀으며, 가장 마음에 들었던 서점과 느낌, 혹은 시간순으로 탐방기를 기록하게 한다.
2) 독후 활동
| 일시 | 내용 |
1. 내가 책방 주인이 된다면? | 2024.6.7 (금) | - 독립서점 탐방 되새기기를 통해, 각각의 서점마다 뚜렷한 개성이 있다는 걸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한다. - 스스로 책방 주인이 되면 어떻게 책방을 운영할지 활동지에 써 본다. (운영시간, 주 고객층, 어떤 책으로 서가를 꾸밀지, 인테리어 계획, 다른 서점과의 차별점, 책방 이름 정하기, 그 이름을 지은 이유 등)
- 책방 이름과 그 이름을 짓게 된 이유를 생각하며 나무판에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 책방 문패만들기를 함. |
2. 캘리그래피로 한 구절 | 2024.8.23 (금) | -서점에서 구입했던 책을 읽으며 인상적인 부분을 표시한다. - 그 중 한 문장을 캘리그래피로 표현한다. |
3. 미니북 책갈피 만들기 | 2024.11.1 (금) | 미니북 책갈피를 만들어, 책에 대한 애정을 키우며 책을 소중히 여기는 계기를 만든다 |
4. 활동 모습
그 그림책방 마쉬(마음이 쉬는 시간) | 동네서점 나들이_나비날다 책방 | 동네서점 나들이_아벨서점 서가에서 | |
|
|
|
|
배다리에 있는 카페에서 활동지 쓰기 | 다녀온 책방의 특징을 기록하기 | 각자 산 책 자랑하기~ | 문을 여는 순간 향기가 났던 책방 '시와 예술' |
동네서점 나들이 활동지 & '내가 서점 주인이 된다면?' 활동지 | 자신만의 책방 이름을 문패로 만들기 |
| |
|
|
|
|
미니북 책갈피 만들기 | 인상적인 한 구절 캘리그래피로 쓰기 | 마음에 남은 한 문장 | 쓱싹쓱싹 캘리그래피로 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