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개요
1) 장애학생으로 구성된 동아리로 읽기와 쓰기 활동을 통해 바르게 표현하는 법을 안다.
2) 책을 통하여 자신의 장애를 이해하고 심리적 갈등 상황에 대한 안정을 도모한다.
3) 인천 지역의 독립서점과 도서관을 탐방함으로써 이동의 자신감을 가진다.
4) 인천 문화를 체험하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2. 세부 추진 내용
1) 동네책방 체험활동
가. 대상: 특수교육대상학생 1~3학년
나. 일시: 2024. 6. 28, 7. 15, 10. 24.
다. 내용
- 독립서점 소개 및 식물 도감책 그리기, 소리와 감각으로 익히는 동화책 , 아코디언 북 만들기
및 독립서점 느낌 나누기
2) 동네 공공 도서관 나들이
가. 대상: 특수교육대상학생 1~3학년
나. 일시: 2024. 4. 26.
다. 내용
- 지역 도서관 스스로 찾기 , 도서관에서 주제에 맞는 도서 찾기 , 찾은 도서에서 기억에 남는
글귀 적보기
3) 책제목 점자로 써보기
가. 대상: 특수교육대상학생 1~3학년
나. 일시: 2024. 11. 1
다. 내용
- 관심있는 도서 구입하기 , 내용 읽기 및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 책 제목을 점자로 찍어보기
3. 운영결과
1) 동네책방을 이용하며 책에 대하여 긍정적인 이미지와 친근감이 향상되었다.
2) 책을 통하여 여러 구성원 간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회정서학습에 도움을 주었다.
3) 인천 지역의 독립서점과 도서관을 탐방함으로써 장애학생이 이동의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4.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