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 제 :‘내가 만난 도서관’
2. 주요내용
1) 지역 도서관 탐방
2) 홍보 리플랫 작성
3) 내가 만난 최고의 도서 북큐레이션
4) 도서 제작으로 도서부 작가 등단
3. 운영방법: 주 1회 모임을 갖으며 프로그램을 만들어 간다.
4. 운영기간 : 2024. 3. 1.~ 2024. 12. 31
5. 운영대상 : 도서부 동아리 전체(1학년~3학년)
◦ 목 적
1. 다양한 독서 및 글쓰기 문화 활동 지원을 통한 자발적 평생 독서인 양성
2. 자신이 거주하는 동네도서관을 친숙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마을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고 책 읽는 문화를 확산
3. 다양한 도서관 견학을 통해 각 지역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독서문화 활성화
4. 이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연계활동을 함으로써 독서문화를 확장할 수 있는 장을 열어줌
5. 도서관 탐방을 통해 우리학교 도서관의 좋은점과 개선점을 찾아 수정해 나갈 수 있는 기회도모.
◦ 추진방향
1. 먼저 학생들이 살고 있는 송도내 도서관을 탐방하여 지역 도서관의 특성과 유의점, 활용 활성화를 찾아본다.
2. 각 집에서의 도서관, 학교에서의 도서관의 위치를 찾아보고 지도를 만들어 본다.
3. 가장 방문해 보고 싶은 도서관을 찾아 투표 후 방문해 본다.
4. 각자가 방문해 본 도서관 중 또 다시 방문해 보고 싶은 도서관을 선정, 리프랫을 만들어 홍보하는 시간을 갖는다.
5. 도서관을 탐방하면서 가장 인상깊게 만난 도서를 선정해 그 도서를 북큐레이션 할 수 있도록 작성해 본다.
6. 동아리 전체가 도서 또는 동화를 만들어 제작 전체 학생이 도서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한다.
◦ 추진일정 및 주요내용 등 운영계획
1. 도서부 홍보 및 모집/책동네 산책 프로젝트 계획안 만들기
2. 제 1회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도서관 탐방 및 지도 만들기
3. 제 2회 송도에서 가장 가고 싶은 도서관 탐방, 내가 만난 최고의 도서 북큐레이션 제작4. 홍보해 보고 싶은 도서관 홍보 리플랫 만들기
5. 우리나라의 손꼽는 도서관은? 선정 후 탐방6. 도서부가 만든 책 제작
◦ 운영결과
1. 가까운 도서관들을 견학하면서 도서관 방문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해짐
2. 동네 책방, 북카페를 방문하여 다양한 독서 방법 공간 제공해 줌
3. 자신이 선택한 도서내용을 정리해보고 북큐레이션을 통해 도서 추천의 기회 가짐
3. 견학을 통해 관찰된 도서관 지도와 리플렛을 작성하여 홍보의 효과와 관심도 함양
4. 도서부만의 책을 만들며 도서에 대한 관심을 높히고, 더불어 전시를 통해 자신감을 올릴 수 있는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