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개요
▫ 관심 분야의 책을 직접 골라보는 활동을 통해 ‘나’를 발견하기 ▫ 동네 책방을 직접 방문해 봄으로써 ‘우리 동네’를 탐색하기 ▫ 동네 책방에서 산 책으로 ‘우리 반 학급 문고’ 만들어 공유하기 ▫ 직접 구입한 책을 읽고 다른 친구들에게 ‘책 소개하기다’ ▫ ‘너도? 나도! 작가’ 활동을 통해 나만의 책 만들기 |
2. 세부 추진 내용
가. 기간 : 2024. 4. ~ 11.
나. 대상 : 3학년 3반 학급 학생 25명
다. 내용
프로그램명 | 활동 내용 | 시기 |
걸어서 동네 책방 속으로 | ▪ 친구들과 함께 동네 책방에 방문하여 책을 구경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골라 구입하기 ▪ 구입한 책으로 ‘우리 반 학급 문고’를 만들어 친구들과 함께 읽기 | 5월 9월 |
책을 소개합니다 | ▪ 자신이 고른 책을 읽은 뒤 친구들에게 책의 내용, 생각 하거나 느낀 점, 추천하고 싶은 대상 등 책 소개자료를 만들고 발표하기 | 6월 10월 |
너도 나도 작가 | ▪ 책 만들기 재료를 활용하여 나만의 책 만들고 전시하기 | 7월 10월 |
책갈피 만들기 | ▪ 개성이 담긴 책갈피를 만들어 활용하기 | 11월 |
독서교육 | ▪ 학교 도서관 및 인근 도서관 방문 교육 실시 ▪ 학급 도서를 활용한 꾸준한 독서교육 실시 | 9월 수시 |
3. 운영 결과
가.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고, 다양한 독서 관련 활동을 통해 책 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함
나. 다양한 책 활동에 학생 주도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향상함
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함
라. 창작물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창의성 및 표현력을 기름
마. 독서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인식하여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데 기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