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개요
1) 학교의 ‘안’과 ‘밖’에서의 다양한 책 경험 충족
2) 동네 책방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활동을 프로그램 경험
3) 중도중복학급 및 특수학급의 수준을 고려한 동화구연을 통한 책에 대한 친밀감 형성
2. 세부 추진 내용
1) 동네 책방 체험활동
가. 대상: 개별학습반 9명(특수교육대상학생 9명 중 중도중복장애학생 3명 포함)
나. 일시: 2024. 4월~ 11월까지 총 15회
다. 내용
- 내가 좋아하는 책 고르기
- 동화구연 듣고 책 이야기 나누기, 사고 싶은 책 말해보기, 읽어보기, 독후활동
- 동네 책방에서 책읽기, 책 사보기
2) 동네 책방 나들이
가. 대상: 개별학습반 6명(중도중복학급 제외, 대신 구매 전달)
나. 일시: 4월~ 11월
다. 내용
- 동화구연을 통해 다양한 책 접해보기
- 관련한 독후 활동 참여하기
- 내가 좋아하는 책과 사고 싶은 책을 사서 읽어보기
3. 운영 결과
1) 학교 도서관 이외에 문화시설이 없는 학교의 특성상 아이들이 독서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해보고 서점을 이용하고, 책방을 이용하며 다양한 경험 제공
2) 트로피 만들기, 절기 관련 책 등을 통해 도서와 절기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으로 실생활에 접목하여 운영
3) 동네 책방을 이용하며 지역 자원 활용 계기 마련
4. 활동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