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송중학교] 2024 책동네산책 프로젝트 운영 결과

[인송중학교] 2024 책동네산책 프로젝트 운영 결과

우당탕탕
0
17
12.13 10:55

1. 2024책동네산책 프로젝트(학교)사업 개요

목 적

. 학생들이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면서 읽기를 싫어하거나 회피하려 했던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고 능동적인 독서 활동을 장려한다.

. 독서에 대한 강한 의욕을 가지고 자신이 계획한 드림 버킷 도서를 읽음으로써 자신감과 집중력을 기르고, 미래 직업에 대한 간접 경험을 하게 한다.

. 교내 행사를 계기로 학생들의 독서 분위기를 확산하여 책 읽는 풍토를 조성하고, 학교 독서 문화를 정착시킨다.

. 학생 스스로 만들어가는 독서 문화 활동 체험으로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 지역도서관과 함께 운영하여 도서관 이용 및 독서 활동을 유도한다.

실 태

학생들의 독서 관심도나 흥미는 높은 편이나 다양한 사고 확장을 위한 체험 경험이 부족하다. 이에 독서, 토론, 논술 프로그램의 개설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능력 개발이 필요하다.

 

2. 2024책동네산책 프로젝트(학교)사업 운영 계획

운영기간 : 2024. 4.~11.

운영대상 : 1, 2, 3학년 희망 학생 22

주 제 : 나만의 드림 서평집 만들기

주요내용

. 운영 계획

1) 일시: 2024. 4.~11.

2) 장소: 인송중학교 도서관, 연수구 일대 지역도서관, 동네 서점, 교보문고

3) 대상: 1,2,3학년 희망학생 22

4) 지도교사: 김민정(인송중학교 사서교사)

5) 일정표

시기

내 용

비고

4

직업적성검사 및 직업흥미검사 실시

(상담선생님과 함께하는 TCI검사 및 해석)

1:1 상담을 통해 흥미 직업군 선택

드림 버킷 도서 리스트 작성

커리어넷 프로그램,

도서 리스트 양식 준비,

상담선생님 연계 협조

(TCI 검사)

5

- 지역도서관 청소년 현장체험 프로그램 참가

(사서 직업체험 및 도서관 이용방법 생애교육)

지역도서관 연계 협조

5

- 1차 드림 버킷 도서 읽기

(나로부터의 탐색, 자기 자신 이해하기)

도서구입:

지역서점 이용

6

지역도서관 2차 견학 및 열람

(드림 버킷 도서 리스트 재점검 및 수정)

지역도서관 연계 협조

7~8

- 2차 드림 버킷 도서 읽기

(직업 탐색하기, 모델링 인물 탐색하기)

도서구입:

지역서점 이용

9

지역도서관 3차 견학 및 열람

(도서관에서 놀자!! 프로그램 진행

: 도서관의 여러 이용시설 및 구비 도서를 찾는 미션을 통해 도서관과 친해지기)

동네 서점 둘러보기

(동네 서점을 이용해보고 좋은 책 고르기, 책 구입하기 등 생애교육 실시)

지역도서관 연계 협조

동아리 시간 활용

10

- 3차 드림 버킷 도서 읽기

(미래 설계하기, 진로 계획세우기)

도서구입:

지역서점 이용

11

드림 서평집 만들기

동아리 시간 활용

11

드림 서평집 발표 및 평가

동아리 시간 활용

지역도서관 사정으로 인하여 일정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 가능함

. 운영 방침

1) 본교 학생을 대상으로 참가 희망자를 받는다.

2) 상담선생님과의 직업적성검사와 직업흥미검사를 통해 자신의 관심 직업군을 탐색한다.

(TCI검사지를 통한 자기내면 탐구하기, 직업적성검사를 통한 관심 직업군 찾기)

3) 사서선생님과의 1:1 상담을 통해 자신의 직업군에 관련된 드림 버킷 도서 리스트를 작성한다.

4) 우리 동네 도서관을 견학하고 도서관 이용 및 도서 대출 방법을 교육 받는다.

5) 우리 동네 도서관과 연계하여 드림 버킷 도서 리스트의 서적을 열람 또는 대출한다.

6) 3차에 걸친 도서관 견학을 통해 도서관 이용법 및 도서 활용법에 대해 교육을 한다.

7) 드림 버킷 도서를 다 읽고 드림 서평집을 만든다.

8) 드림 서평집을 발표하고 전시하여 독서 활동을 내면화시킨다.


3. 활동사진

b57062100eec16c7a1d56e3a675bb8b8_1734054983_5247.jpg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