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4년『책동네산책 프로젝트(학교)』 사업 개요
◦ 목 적
가. 학생들이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면서 읽기를 싫어하거나 회피하려 했던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고 능동적인 독서 활동을 장려한다.
나. 독서에 대한 강한 의욕을 가지고 자신이 계획한 드림 버킷 도서를 읽음으로써 자신감과 집중력을 기르고, 미래 직업에 대한 간접 경험을 하게 한다.
다. 교내 행사를 계기로 학생들의 독서 분위기를 확산하여 책 읽는 풍토를 조성하고, 학교 독서 문화를 정착시킨다.
라. 학생 스스로 만들어가는 독서 문화 활동 체험으로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마. 지역도서관과 함께 운영하여 도서관 이용 및 독서 활동을 유도한다.
◦ 실 태
학생들의 독서 관심도나 흥미는 높은 편이나 다양한 사고 확장을 위한 체험 경험이 부족하다. 이에 독서, 토론, 논술 프로그램의 개설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능력 개발이 필요하다.
2. 2024년『책동네산책 프로젝트(학교)』 사업 운영 계획
◦ 운영기간 : 2024. 4.~11.
◦ 운영대상 : 1, 2, 3학년 희망 학생 22명
◦ 주 제 : 나만의 드림 서평집 만들기
◦ 주요내용
가. 운영 계획
1) 일시: 2024. 4.~11.
2) 장소: 인송중학교 도서관, 연수구 일대 지역도서관, 동네 서점, 교보문고
3) 대상: 1,2,3학년 희망학생 22명
4) 지도교사: 김민정(인송중학교 사서교사)
5) 일정표
시기 | 내 용 | 비고 |
4월 | 직업적성검사 및 직업흥미검사 실시 (상담선생님과 함께하는 TCI검사 및 해석) 1:1 상담을 통해 흥미 직업군 선택 드림 버킷 도서 리스트 작성 | 커리어넷 프로그램, 도서 리스트 양식 준비, 상담선생님 연계 협조 (TCI 검사) |
5월 | - 지역도서관 청소년 현장체험 프로그램 참가 (사서 직업체험 및 도서관 이용방법 생애교육) | 지역도서관 연계 협조 |
5월 | - 1차 드림 버킷 도서 읽기 (나로부터의 탐색, 자기 자신 이해하기) | 도서구입: 지역서점 이용 |
6월 | 지역도서관 2차 견학 및 열람 (드림 버킷 도서 리스트 재점검 및 수정) | 지역도서관 연계 협조 |
7~8월 | - 2차 드림 버킷 도서 읽기 (직업 탐색하기, 모델링 인물 탐색하기) | 도서구입: 지역서점 이용 |
9월 | 지역도서관 3차 견학 및 열람 (도서관에서 놀자!! 프로그램 진행 : 도서관의 여러 이용시설 및 구비 도서를 찾는 미션을 통해 도서관과 친해지기) 동네 서점 둘러보기 (동네 서점을 이용해보고 좋은 책 고르기, 책 구입하기 등 생애교육 실시) | 지역도서관 연계 협조 동아리 시간 활용 |
10월 | - 3차 드림 버킷 도서 읽기 (미래 설계하기, 진로 계획세우기) | 도서구입: 지역서점 이용 |
11월 | 드림 서평집 만들기 | 동아리 시간 활용 |
11월 | 드림 서평집 발표 및 평가 | 동아리 시간 활용 |
※ 지역도서관 사정으로 인하여 일정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 가능함
나. 운영 방침
1) 본교 학생을 대상으로 참가 희망자를 받는다.
2) 상담선생님과의 직업적성검사와 직업흥미검사를 통해 자신의 관심 직업군을 탐색한다.
(TCI검사지를 통한 자기내면 탐구하기, 직업적성검사를 통한 관심 직업군 찾기)
3) 사서선생님과의 1:1 상담을 통해 자신의 직업군에 관련된 드림 버킷 도서 리스트를 작성한다.
4) 우리 동네 도서관을 견학하고 도서관 이용 및 도서 대출 방법을 교육 받는다.
5) 우리 동네 도서관과 연계하여 드림 버킷 도서 리스트의 서적을 열람 또는 대출한다.
6) 3차에 걸친 도서관 견학을 통해 도서관 이용법 및 도서 활용법에 대해 교육을 한다.
7) 드림 버킷 도서를 다 읽고 드림 서평집을 만든다.
8) 드림 서평집을 발표하고 전시하여 독서 활동을 내면화시킨다.
3.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