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개요
1) 독서 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흥미와 문해력 증진
2) 지역 도서관과 서점 탐방으로 지역사회 연계 독서 활성화 및 다양한 독서 경험 제공
2. 세부 추진 내용
가. 대상: 독서동아리 6학년 12명
나. 일정: 5월~ 11월
다. 내용:
1) 동네 공공도서관 탐방 활동 – 부개도서관 (5월)
- 부개도서관을 견학하며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특성을 이해
- 부개도서관이 음악 특성화 도서관으로서의 음악 특성화 자료와 시설을 활용한 체험 활동 진행
- 창작 공간인 스튜디오 나래를 체험하며 아나운서 체험 활동 기회를 경험
- 탐방 후 자유로운 독서 활동 진행
2) 쓰는 하루 서점 탐방 프로그램 참여 (6월)
- 독립 서점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이해
- 1인 창작자가 제작하는 독립출판물 제작 과정을 탐구
- 출판에 사용되는 인쇄·제지 과정 및 독립출판물 아카이빙 자료 관람
- 나만의 책을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동아리 내에서 공유
- 서점 내에서 판매 중인 독립출판물 구매 활동 진행
3) 지역 작은도서관 탐방 – 정언작은도서관 (8월)
- 작은도서관을 견학하며 공공도서관과의 차이점과 역할을 이해함
- 체험형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소규모 독서 문화에 대한 중요성 체험
4) 서점 탐방 – 교보문고 (10월)
- 교보문고 방문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유롭게 책을 읽고 고를 수 있는 경험 제공
-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고 개인의 흥미와 독서 취향을 탐색
5) 매월 책 한권씩 읽고 다양한 독서 활동 진행
- 독서토론 교구 활용하여 책에 대한 주제와 메시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책을 읽고 느낀점 이야기 하는 활동으로 학생들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함
- 학생들이 각자 잃은 책을 소개하며 독서 취향과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짐
3. 운영결과
1) 다양한 환경(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대형서점, 독립서점)을 경험하며 독서 공간에 대한 이 해가 심화됨
2) 지역 사회와 연계된 독서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풍부한 독서 경험 제공
3) 학생들 간의 독서 경험 공유로 독서의 즐거움을 체감하며 흥미 증기
4)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 간의 소통과 협력 능력 증진
4.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