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4년『책동네산책 프로젝트(학교)』 운영 개요
◦ 목 적 : 교육과정과 연계된 도서 및 더욱 심화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도서를 읽음으로써 다양한 소양을 쌓을 수 있고, 동네책방과 협력하여 마을을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다.
◦ 추진방향 : - 학급의 교육과정과 책동네산책 프로젝트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운영한다.
마을에 있는 책방 ‘모도’와 협력하여 학생의 독서력을 향상시킨다.
마을의 자원인 ‘송현근린공원’을 활용한 북크닉을 주기적으로 운영하여 책을 읽고 탐색하는 배경을 확장한다.
2. 2024년『책동네산책 프로젝트(학교)』 사업 운영 결과
◦ 운영기간 : 2024.03 ~ 2024.11
◦ 운영대상 : 인천서흥초등학교 3학년1반
◦ 주 제 : 책으로 배우고, 채우고, 나눠요.
사업 (활동)명 | 운영시기 | 주요내용 |
동시 작가되기 프로젝트 | 3월 | 같이 읽은 책 : 참새 - 내가 고른 나만의 시, 우리가 고른 우리 모둠의 시, 주제별 상황별 시 분류, 시 바꿔 써보기, 시 창작, 시 서평 쓰기 등의 활동 운영 |
온책 읽기 프리뷰 | 4월 | - 같이 읽은 책 : 엄마 까투리, 우리 가족입니다. 엄마를 화나게 하는 10가지 방법, 돼지책 - 온책 읽기를 시작하기 전 그림책으로 함께 읽기 적응 프로그램 운영 - 가족을 주제로 그림책을 읽고 내용을 간추리고 책을 읽으며 느끼고 배운 점 가족에게 편지 쓰기 |
1학기 온책 읽기 | 6-7월 | 함께 읽은 책 : 엘 데포 - 이야기 흐름 파악, 내 경험과 비교하기, 역할극 하기, 장애 인권 토의하기, 공감 및 감정 교육 등 활동 운영 웹툰 작가 수업과 연계하여 자신이 창작한 이야기 만화로 그리기 |
북크닉 | 10월 | 장소 : 송현 근린공원 총 3회 실시 온작품 읽기 교재 ‘콩가면 선생님이 또 웃었다’함께 읽기 |
2학기 온책 읽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