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독서 활동을 통해 문해력과 인문학적 역량 함양
-인문․고전 읽기를 통해 ‘나’를 알아가는 ‘삶’을 성찰할 기회 제공
-사제동행 교사-학생 간의 협력 환경을 조정하여 함께 배우는 기회의 장 마련
-함께 동네 책방 및 지역 산책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건강 회복
◦ 추진 방향
-동네 책방을 함께 산책하며 사유의 시간과 서로의 삶의 이야기를 나누며 타자와 공감할 수 있는 시간 마련
-동네 책방을 운영하는 작가를 초대하여 글쓰기 수업 활동을 한 학기 진행
-자신의 글 나눔을 통해 질문하는 힘과 상상력을 기르고 사고를 확장하는 시간 마련
◦ 세부 운영
1) 탐방: 책방 탐방 및 지도 만들기
2) 독서활동
- 도서 설정 후 네이버 밴드를 통하여 매일 독서 미션 실천
3) 저자와의 만남
- 작가와의 만남 후 개인별 글쓰기 활동
- 친구들의 글에 대한 질문 만들기 & 질문에 답변하기 활동
- 서로의 생각 나누기
◦ 참여 학생 소감문
1) 학생A: 책동네산책 프로그램을 통해 매일 독서 미션을 수행하면서 책 읽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의무감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하루의 일부가 되어 즐겁게 읽고 있어요. 특히 작가님과의 만남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도 많이 없어졌습니다.
2) 학생B: 동네 책방을 탐방하면서 새로운 세계를 발견한 것 같습니다. 큰 서점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아늑함과 책방 주인분들의 추천 도서를 통해 제가 몰랐던 좋은 책들을 많이 알게 되었어요. 친구들과 함께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특별했습니다.
3) 학생C: 글쓰기 수업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처음에는 제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게 어색했는데, 작가님께서 알려주신 방법대로 하다 보니 글쓰기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무엇보다 친구들의 글을 읽고 질문하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웠어요.
4) 학생D: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책을 매개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는 거예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을 넘어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토론하면서 더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