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방향
- 평리단길(부평구청 인근) 근처 학교의 지리적 특성을 살려
- 인근에 자리한 독립서점(그림책방 오묘, 사각공간, 북극서점)을 방문하며
- 독립서점 별 배치한 도서의 선정 기준, 특징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 끌리는 독립서점에서 원하는 책을 구매, 수업 시간에 읽고 독서활동을 합니다.
- 그 책에 대해 학년의 서로에게 소개하는 도서 발표회를 열고 구매한 책을 작은 도서관 형태로 공유하며 학년의 동네산책 도서관을 만듭니다.
◦ 운영기간 : 2024년 4~11월
◦ 운영대상 : 본교 6학년 학생 5개 반 102명
◦ 주 제 : 독립서점 탐방과 동네산책 도서관 만들기
◦ 운영방법
가. 3곳의 독립서점을 1주에 한 번씩 학급별로 방문
나. 독립서점 운영자분들과 사전 협의, 독립서점을 운영하게 된 계기, 운영 방침과 책을 선정하는 주요 기준에 대한 질의 응답식 소개 진행 (걷고, 읽기)
다. 4달 동안 4곳의 우리 지역의 독립서점을 모두 방문한 후 가장 끌리는 문화를 가진 독립서점에 대해 학생들과 수업 (걷고, 이야기하기)
라. 해당 독립서점에 다시 방문, 학생 1명당 해당 독립서점에서 원하는 도서 구매
마. 독서 시간 활용 해당 도서 탐독 (걷고, 읽기)
바. 해당 독립서점을 선택한 이유, 도서 소개, 서평 등을 발표회 형식으로 나눔
(걷고, 쓰기)
사. 발표회 이후 추천 도서를 6학년 각 교실에 비치, 학급 도서 형태로 작은 도서관을 운영하며 한 달에 한 번씩 학급별 책동네산책 도서를 교환하여 서로 읽음
- 분실 및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학급에 비해, 5개 반이 한 달에 한 번씩 교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