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상: 5, 6학년 교사 및 학생
2. 기간: 2025. 6. 27. ~ 7. 9.
3. 활동 내용
가. 5학년 사회 교육과정 중 ‘헌법과 인권보장’ 단원에 활용
나. 6학년 사회 교육과정 중 ‘민주 정치의 기본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 단원에 활용
다. 일부 희망 학생에게 도서를 제공하여 동아리 방식의 활동
4. 활동 소감
☞ 교사
: 헌법 수업은 자칫 지루할 수 있는데,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며 실제 헌법 조항을 살펴볼 수 있어서 흥미를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 최근 국내 상황과 맞물리며 헌법에 관심을 가진 아이들이 많아진 듯합니다. 다음번에는 학급 전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수량을 분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학생
: 헌법을 필사하며 우리나라 헌법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헌법이 국민의 권리를 지켜준다는 것을 깨달았다. 헌법은 국가에 꼭 필요한 기틀인 것 같다.
: 헌법 필사를 해보니 우리나라가 안전한 나라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 법은 무섭다고만 생각했는데, 법에 종류와 조항이 다양하고, 우리의 생활을 지켜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