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시간 조각
승인 완료
1. 개요
- 본 사업은 학습자들이 읽기, 걷기, 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깊이 탐구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관찰, 질문, 탐구, 행동이라는 4P 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운영하며, 배움을 삶의 맥락에서 실천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학습자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분야(IT·인문·사회·자연·과학·예체능 등)의 독서 활동을 통해 습득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여 교과와 연계된 주제를 탐구하고 이를 글로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다.
- 다양한 학급 활동(수학여행, 체육대회, 피(우고)자(라나는) 시간, 생일파티, 100일 파티, 단체 사진 촬영 등)에 참여하여, 배우고 성장한 경험을 스스로 기록하여 출간함으로써 자신을 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즐겁게 읽고 온전하게 경험하여,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책으로 출판하는 과정을 통해 읽기, 걷기, 쓰기를 통합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2. 주요 내용
(1) 읽걷쓰 역량 기르기
책을 통한 주제 탐구 | 교과와 연계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도서를 읽고 정보를 조사하며 토론을 통해 사고를 확장하고 탐구한 내용을 정리하고 글로 표현하는 과정을 거치며 논리적 사고력과 자기표현 능력을 함양한다. |
분야별 독서 토론 | 매월 IT·인문·사회·자연·과학·예체능 다양한 분야의 서적을 1권 이상 선택하여 책을 읽고 소그룹별로 책 이야기 나눔 활동을 실시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를 확장하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학급 공동체 의식 함양 | 다양한 학급 활동(수학여행, 체육대회, 피(우고)자(라나는) 시간, 생일파티, 100일 파티, 단체 사진 촬영 등)을 통해 학생 간의 유대감을 높이고, 활동 후 느낀 점을 기록하고 공유하여 학급 내 소통을 활성화한다. |
독서기록장 작성 | 책을 통한 주제 탐구, 분야별 독서 활동을 통해 책을 읽고 느낀 점을 기록하는 활동으로, 독서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를 확장하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글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자기표현 능력을 함양한다. |
(2) 학급문집 프로젝트
마. 출판 계획
- 모든 활동을 기록하여 책으로 출판할 예정
- 11월까지 모든 자료를 모아 교사와 학생이 직접 편집
- 12월 초에 학급 학생과 학부모, 학교 등에 배포할 예정(약 40부)